블렌더/블렌더 팁

[blender tips] 03. Duplicate Linked (alt + D) 활용하기 (2)

노루3759 2022. 9. 30. 00:10
반응형

duplicate linked (단축키 alt + D)는 앞서 본것처럼 단순히 오브젝트를 복사하는게 아니라 오브젝트의 메시 데이터를 공유해서 복사하는 방식이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큐브를 만들고 블렌더의 spreadsheet를 살펴보면, 선택된 오브젝트의 메시 정보를 볼 수 있다. 

 

하나의 큐브는 아래 그림과 같이 8개의 Vertex로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다.

각 vertex들은 0 ~ 7 까지 8개의 index 값을 가진다.

position 값들은 오브젝트 로컬 좌표계 내에서 점들의 상대좌표를 나타내는데, 이는 오브젝트의 오리진을 기준으로 하는 값이다.

오리진을 옮겼더니 vertex position의 값들도 바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로 Edit -> Preferences 에서 developer extras 항목을 켜면 3d 뷰포트의 오버레이 메뉴에 indices 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이걸 클릭하면 vertex index를 볼 수 있다. indices는 index의 복수형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alt + D 복사한 오브젝트 (2번 상자)의 오리진을 이동하면   >>>    1번 상자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spread data에 기록된 vertex position의 상대적인 값을 따라 vertex 들이 자동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alt + D 복사된 오브젝트는 같은 메시데이터를 공유하기 때문에, 편집모드에서 vertex의 좌표값과 같은 메시의 속성값을 수정하면 메시데이터를 공유하는 모든 오브젝트의 속성이 함께 수정된다. 

 

 

 

 

오브젝트의 Transform 변경하기

alt + D 복사된 오브젝트들은 같은 메시데이터를 공유하지만, edit mode가 아닌 object mode에서 수정한 정보는 공유하지 않는다. 

 

아래 그림에서 세개의 박스는 alt + D로 복사된 큐브들이다.
edit mode 에서 각 속성들을 이동하거나 회전하거나 스케일 조정을 하면, 세 큐브 모두 동일하게 수정된다. 

 

하지만 오브젝트 모드에서 회전하거나 스케일의 크기를 바꾸면 ! 

동일하게 수정되지 않는다. 

애초에 뷰포트 상에서 각 오브젝트의 위치 좌표도 서로 다르다. 

 

위 세 데이터는 오브젝트 자체 정보가 아닌 오브젝트 하위의 메시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오브젝트의 스케일이 2배 커졌다고 해서 메시데이터 값들의 스케일도 2배 커지는 것은 아니다. 

오브젝트 내의 로컬 좌표계에서 각 메시 속성은 동일하고, 절대 좌표계에서 오브젝트 자체의 transform 값이 변화했을 뿐이다. 

 

 

 

 

edit mode에서 수정하면 세개의 오브젝트 모두 동일하게 수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하나의 메시 정보만을 사용하여 랜덤한 오브젝트를 표현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모든 suzanne 오브젝트는 alt + D를 이용해 복사했다.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하고 위 옵션창에서

object  >>>  transform >>> randomize transform 를 선택하면 각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값, 스케일을 랜덤하게 변경할 수 있다. 

(이 때 scale 값에서 scale even 항목을 체크해서 가로, 세로, 높이의 비율이 일정하게 변경될 수 있도록 했다.) 

 

이 때 edit mode에서 한 오브젝트만 수정해도 모든 오브젝트의 모양을 동일하게 변경할 수 있다. 

오브젝트의 랜덤한 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유지하면서 말이다. 

 

 

 

 

 

 

 


 

Duplicate Linked (alt + D) 연결된 글입니다. 

 

02. Duplicate Linked (alt + D) 오브젝트 복사하기 (1)

03. Duplicate Linked (alt + D) 활용하기 (2)

03. Duplicate Linked (alt + D) 활용하기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