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tool
블렌더에서 선택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select tool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각자의 필요에 맞게 커스텀 하는 방법도 살펴보겠다.
왼쪽에 빨간색으로 박스친 부분이 tool bar이다. 오브젝트 모드, 편집 모드 등의 3d view port의 각 모드에 따라 다른 tool bar 옵션을 제공한다. 단축키 T로 켜고 끌 수 있다.
이 툴바에서 첫 번째 있는 게 바로 select tools다. 이 아이콘을 길게 눌러보면 아래 그림처럼 더 많은 select tool가 나타난다. 어떤 select tool을 사용하냐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선택을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4가지 select tool (Tweak, Select Box, Select Circle, Select Lasso)을 제공한다.
단축키 W로 이 select tool을 바꿀 수 있고, alt + W 키로 pie menu를 사용할 수 있다.
tweak
클릭으로 하나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선택한 항목을 드래그하면 이동시킬 수 있다.
클릭하면 하나만 선택하기에 edit mode에서는 거의 쓸 일이 없는 거 같다. object mode에서는 좀 쓸만할 수도 있다.
아래 그림처럼 여러 오브젝트들을 옮겨서 배치할 때 tweak을 사용하면 각 오브젝트들을 마우스 드래그 만으로 옮길 수 있다. G키를 눌러서 옮기지 않아도, 마우스 드래그만으로 옮길 수 있다. 근데 습관적으로 G키를 사용하는 게 더 익숙해서 아주 유용한 지는 잘 모르겠다.
select box
박스 형태로 드래그해서 선택한다.
select circle
클릭한 채로 드래그해서 선택한다. 그림 그리듯이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자유롭게 선택하기 좋다.
select lasso
올가미 치듯이 자유롭게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선택한다. 올가미 친 범위 안에 있는 항목을 선택한다.
Selecting Mode
select tool은 한 번씩 사용해 보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selecting mode이다. 이 selecting mode에 따라 선택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왼쪽부터 set, extend, subtract, invert, intersect이다.
set
기존 선택된 항목들을 무시하고 새로 선택한다.
extend
기존 선택한 항목에 새로 선택하려는 항목을 추가한다. 단축키는 shift + 마우스 왼쪽 클릭, 또는 드래그
subtract
기존 선택한 항목에서 새로 선택하려는 항목을 제거한다. 단축키는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 또는 드래그
invert
선택하려는 영역을 기준으로, 선택된 항목은 선택 취소하고 선택되지 않은 항목은 선택한다.
intersect
선택하려는 영역을 기준으로, 기존 선택한 항목과 교차하는 항목을 선택한다. 단축키는 shift +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 또는 드래그 (circle select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당연하겠지만 이 selecting mode는 단축키 써서 사용해야 편하다. 평소에 블렌더에서 점, 선, 면 등을 선택할 때 shift + 드래그 선택으로 면을 추가 선택하고, ctrl + 드래그 선택으로 면을 선택하고 취소하는 동작들을 해 왔을 것이다. 여기에 바로 이 selecting mode가 단축키로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런 동작들이 가능했다.
아래 그림에서 selecting mode가 set mode이지만, shift + mose 드래그 선택으로 extend 선택(면 추가 선택)을 할 수 있다. shift + 마우스 클릭으로도 면을 추가 선택할 수 있다.
단축키 설정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edit >>> Preferences >>> Keymap으로 들어가 보겠다.
preferences 창을 보기 편하게 아래처럼 확장했다. 여기서 블렌더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단축키들을 설정할 수 있다. 이전에 계속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편집 화면이 3d viewport라고 언급했다. 여기서 또 3d viewport는 다양한 모드들을 제공하는데 대표적으로 object mode, edit mode 등이 있다고 했었다. 우리가 edit mode에서 사용하는 select 단축키들을 알아보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항목을 따라가 보자.
아래 그림처럼 3d view로 들어가면 여러 가지 항목들이 나온다. 3d view (global)은 3d view에서 사용하는 공통적인 항목들의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곳이다. object mode는 오브젝트 모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설정들의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edit mode에서 사용하는 설정을 볼 것이기 때문에 Mesh 항목으로 들어가준다. mesh를 편집하기 위한 단축키들이 바로 여기에 모여있다.
mesh (global)에 mesh에 관한 공통적인 속성들이 등록돼 있다. edit mode에서 사용하는 많은 단축키들이 할당되어 있다.
아래 3d view tool : ~~~ 등으로 적힌 항목들은 바로 edit mode에서 나오는 툴바 단축키들이다.
여기서 아래 그림처럼 3d view tool : select box 항목을 펴 주겠다. 쉬운 비교를 위해 아래 4가지 항목도 모두 화살표를 눌러 펴 주면 아래처럼 단축키 설정 창이 상세하게 나온다.
일단 간단하게만 설명하겠다. 2번째 box select 항목을 열어보니 아래 그림처럼 나온다.
A
여기서 A로 표시한 항목을 눌러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Box Select가 shift + Left mouse(마우스 왼쪽 버튼) 단축키로 등록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B
input event를 불러오기 위한 identifier를 입력하는 곳이다. 프로그래밍을 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지만, 간단하게 select box에 관한 코드 이름이 적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할당된 단축키 Shift left mouse를 누르면 view3d.select_box라는 이벤트를 실행시킨다. 여기에 다른 이름, 예를 들어 input_A라고 적으면 input_A라는 명령을 실행시킨다고 생각하면 된다.
C
Left는 마우스의 왼쪽을 의미하고, Click Drag는 마우스 왼쪽을 click 하거나 drag 할 때 반응한다는 말이다. box select를 할 때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드래그했을 때 모두 면을 확장해서 선택해 주는 이유다. 여길 Drag라고 바꾸면 마우스를 클릭할 때는 box select가 동작하지 않는다.
해당 항목을 눌러 보면 마우스 동작에 관한 설정을 아주 세세하게 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하지만 마우스 동작을 여기서 세세하게 설정할 게 아니라면 그냥 위 A라고 표시한 단축키 할당칸에서 단축키를 바로 입력해 할당하기 바란다. 그러면 여기도 어느 정도는 자동으로 설정된다.
D
마우스 조합을 어떤 키와 할 것인지 결정한다. shift가 선택되어 있으므로 shift + mouse left click and drag를 의미한다.
E
box select의 selecting mode 중에서 extend 모드를 실행시킨다.
즉 다시 종합해 보면 shift + Left Mouse 버튼을 누르면 우리가 위에서 살펴보았던 extend 모드로 면을 선택하겠다는 말이다. 그리고 단순히 드래그뿐만이 아니라 마우스 왼쪽 버튼을 드래그하거나 클릭했을 때 면을 확장해서 선택하는 것도 여기 옵션에 Click Drag라고 설정되었기 때문이다. 여기가 drag라고만 설정되어 있으면, 클릭했을 때는 동작하지 않는다.
아래 그림을 다시 보면 그 의미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Left Mouse >>> set mode
shift + left mouse >>> extend
ctrl + left mouse >>> subtract
shift + ctrl + left mouse >>> intersect
이런 식으로 동작하도록 기본 세팅되어 있다. box뿐만 아니라 circle, lasso도 잘 살펴보면 비슷하게 설정되어 있다.
예를 들어 보기 위해 아래처럼 add new를 클릭해서 새로운 단축키를 등록해 보자.
none이라고 써진 곳에는 위의 view3d.select_box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고, 나머지 세팅은 아래처럼 ctrl + shift + alt + mouse right로 바꿨다. 이때 select mode는 difference로 선택했다. (difference가 invert 선택이다.)
아래 그림처럼 선택된 면에서 ctrl + shift + alt +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를 누르니 invert 선택이 잘 된다. 이런 식으로 나만의 단축키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shift로 추가 선택하는 게 적응이 잘 안돼서 단축키를 바꿔서 사용하고 있다. ctrl로 추가 선택하고, alt로 선택 취소하는 게 더 편한 거 같다. 다만 단축키 하나를 바꾸면 다른 모드들에서도 단축키가 헷갈려 다 바꿔야 할 수도 있으니 개인 취향대로 사용하면 된다.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 연결된 글입니다.
08. 블렌더 선택 - Select Sharp Edges, Select Similar (4)
08. 블렌더 선택 - Select Similar (5)
'블렌더 > 블렌더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tips] 08. 블렌더 선택 - Select Sharp Edges, Select Similar (4) (0) | 2022.11.11 |
---|---|
[blender tips]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3) (0) | 2022.11.09 |
[blender tips]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1) (0) | 2022.11.08 |
[blender tips] 07. 블렌더 Modifier - Array 사용하기 (7) (3) | 2022.10.31 |
[blender tips] 07. 블렌더 Modifier - Array 사용하기 (6) (1) | 2022.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