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블렌더 팁

[blender tips]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3)

노루3759 2022. 11. 9. 19:07
반응형

단축키 이야기가 나옴 김에 단축키를 설정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함께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 

나만의 단축키 설정을 했다면 아래 export 키를 눌러 단축키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리고 저장한 단축키 파일은 import를 통해 불러올 수 있다. 

 

그리고 아래 +, - 키를 눌러 단축키 프리셋을 만들어서 등록해 놓을 수 있다. 블렌더 기본 설정이 Blender라고 저장되어 있으므로 언제든 초기 설정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다.

 

 

그리고 밑에 selection tools 뒤에 (fallback)이라고 써진 항목이 있다. 여기도 selection tools에서 한 것처럼 똑같이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절을 단축키로 하지 않고 아래 그림처럼 툴바에서 이동, 회전, 스케일 툴을 직접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 툴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선택한 면들을 중심으로 기즈모가 나오고, 이 기즈모를 드래그해서 이동, 회전, 스케일 변환을 할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선택 명령을 fallback에서 설정한다. 

 

파란색 박스친 것처럼 일반적인 select tool이 선택되어 있으면 select tool 키가 작동하고, 이동, 회전, 스케일 툴이 선택되어 있으면 select tool (fallack) 키가 작동한다. 

블렌더 이전에 널리 사용되던 맥스나 마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대체 방법을 준 것인데, 블렌더를 써보니 블렌더 방식이 더 편하고 빠른 거 같다. 

 

아래 그림처럼 각각에 다른 설정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딱 봐도 알 수 있듯이... 괜히 헷갈리게 다른 키를 설정해 놓을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그리고 기즈모를 선택했을 때는 아래 그림처럼 Drag라는 항목에서 박스, 서클, 라소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맨 위 Active tool은 뷰포트에서 active tool(이동, 회전, 스케일)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active tool이 켜져 있으면 뷰포트에 드래그해도 선택 모드가 작동하지 않고 선택된 회전, 이동, 스케일 변환이 바로 동작한다.

active tool은 너무 불편해서 잘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냥 G, R, S 단축키 사용이 편한 것 같다. 

 

 

다양한 select

블렌더에서 사용할 수 있는 select 명령들을 아래 그림처럼 select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 번씩 써보면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이고, 좀 독특한 것들이나 유용한 것들만 살펴보겠다. 

 

 

 

Select Random

말 그대로 랜덤으로 점, 선, 면을 선택해 준다. 

select mode가 face(면)일 때 아래 그림처럼 select random을 선택하면 random으로 면을 선택해 준다. 

 

Ratio

Ratio는 비율이라는 의미로 이 숫자가 적으면 선택하는 비율이 적어지고, 이 숫자가 커지면 선택하는 비율이 많아진다. 

0 ~ 1까지 0% ~ 100% 비율로 선택한다. 

 

random seed

사실 이 랜덤 값은 컴퓨터가 완전히 랜덤으로 만드는 값이 아니라, 미리 정의된 특정 난수표를 사용해서 만든다. 따라서 동일한 seed를 사용하면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 하지만 미리 정의된 random seed 값이 매우 많기 때문에 이 random seed 값을 다양하게 바꾸면 완전히 랜덤 선택한 것처럼 보인다. 작업을 하다가 랜덤 선택한 항목들이 유사해 보일 때가 있다면 이 random seed 값을 다양하게 조절해 보기 바란다. 

 

Action

select와 deselect 두 가지를 골라서 선택할 수 있다. select로 랜덤 선택해가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deselect를 사용해서 선택한 항목에서 랜덤으로 선택을 빼가는 방식도 유용하다. 

 

 

아래 그림처럼 random select >>> deselect로 선택한 항목을 빼가면서 랜덤 한 높이를 만들 수 있다. 

 

a키로 전체 선택을 한 다음에 select random >>> 옵션 deselect를 사용해서 랜덤하게 면을 선택 취소할 수 있다. 그다음 이 면을 위로 extrude하면 선택한 면이 그대로 남아있다. 다시 select random >>> deselect 명령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랜덤 한 면을 선택해서 연속적으로 작업을 계속하고 싶을 때, rendom select >>> deselect로 면을 빼가면서 작업을 이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plane 하나를 만들어 크기를 조절해 준다. 그리고 오른쪽처럼 array modifier 3개를 사용해 아래 그림처럼 벽돌 모양을 만들어 준다. 

 

이제 array 모디파이어 3개를 모두 적용시켜주고 edit mode에서 random select를 한다. 

 

맘에 드는 모양이 나오면 ctrl + I 키로 면을 invert 선택해서 다 지워준다. 

 

A키로 면을 전체 선택해서 extrude 해 준다. 그러면 아래 그림 같은 랜덤 생성된 벽돌이 된다. 

 

적절히 벽에 배치해 주면 랜덤하게 있는 벽돌 모양을 표현할 수 있다. 

 

만들어 보니 벽돌이 좀 많은 것 같다. 줄여보겠다.

아래 그림처럼 shift + G >>> normal 명령으로 같은 노말을 가지는 면들을 모두 선택할 수 있다.

 

select random >>> deselect로 면들을 빼준다. 

 

ctrl + L 키를 누르면 선택한 면들이 연결된 모든 메쉬를 선택해 준다. 메쉬를 선택해서 모두 지워준다. 

 

벽돌 개수를 쉽게 줄일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벽돌이 빠져 있는 모양을 표현하기 좋다. 

 

 

 

select similar (shift + G) 명령은 아래 포스팅에서 참고하세요.

 

https://noru3759.tistory.com/entry/blender-tips-04-%EB%8B%A8%EC%B6%95%ED%82%A4-B-%EC%9D%B4%EC%9A%A9%ED%95%98%EA%B8%B0-Bevel-4

 

[blender tips] 04. 단축키 B 이용하기 - Bevel (4)

Bevel로 홈 만들기 bevel을 사용하면 아래 그림 같은 모델링을 편하게 할 수 있다. 아래 사각형 박스들은 모두 균등한 크기를 가진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은 사이즈의 큐브를 만들고 loop cut (단축키

noru3759.tistory.com

 

 

 

 

 

Checker Deselect

checker deselect를 사용하면 선택한 면에서 체크 모양으로 면을 선택 취소한다.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면의 흐름이 좋아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옵션은 매우 간단하다. deselected 숫자만큼 선택 취소하고, selected 숫자만큼 선택해나간다. 두 번째 줄부터는 첫째 줄을 한 칸 옆으로 옮겨 반복한다. offset 옵션으로 모양을 좌우로 옮길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조절하면 된다. 

 

면의 흐름이 일정하다면 아래처럼 원통이나 구 모양에서도 잘 동작한다.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 연결된 글입니다.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1)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2)

08. 블렌더 점, 선, 면 선택하기 (3)

08. 블렌더 선택 - Select Sharp Edges, Select Similar (4)

08. 블렌더 선택 - Select Similar (5)


 

 

반응형